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워킹홀리데이 도착시 해야 할 일

호주라이프

by 아쌈라이프 2019. 11. 29. 06:23

본문

호주 워킹홀리데이 도착시 해야 할 일

안녕하세요 아쌈 라이프의 아쌈입니다. 호주에 도착하기전 많은 걱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호주에 도착하면 아마 하나씩 하겠지만 막상 무엇부터 해야 할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호주에서 이런 고민을 하게 된다면 시간이 낭비되는 기분이 들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시간 낭비를 막아드리기 위한 포스팅이므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 이는 정답이 아니니 참고용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집 구하기

아마 호주에 도착하면 초기에는 백패커스(게스트 하우스)에서 지내면서 호주 생활을 시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백패커스에서 계속해서는 머무를 수 없기 때문에 집을 구해야 합니다. 집은 대부분 다른 사람과 방을 쉐어하는 쉐어하우스의 형태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숙소를 빨리 구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은행계좌 개설 당시 주소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집보다 일자리가 먼저 구해진다면 일자리 주변으로 집을 구하면 좋겠지만 대부분 일자리를 구하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을 구해두고 구직을 합니다. 만약 시티잡을 하실 계획이라면 시티 근처 혹은 시티 내에 쉐어하우스를 구해 구직활동을 하면 되기에 순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집은 앞으로 계속해서 지내야 할 곳이기에 잘 못 구하게 된다면 호주생활내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집들을 방문하여 비교하고 나에게 맞는 집을 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유심칩 구매

호주에서 매번 와이파이만을 찾아다니면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호주의 통신사에 가입을 해주어야 합니다. 호주의 통신사는 많이 있지만 그 중 큰 통신사들은 텔러스, 보다폰, 옵터스 입니다. 호주 워홀러들은 선불 유심을 구입하여 사용하며 요금을 모두 사용하였거나 날짜가 만기되었을때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각 통신사별로 가격은 30~50달러 사이로 모두 동일하지만 제공하는 프로모션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셔서 많은 혜택을 받을수 있는 통신사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여권만 챙겨서 통신사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옵터스의 무료 국제전화가 있어서 옵터스를 가입했습니다. 다만 도심 외곽으로 나갈 경우 옵터스는 통신망이 부족하여 이용이 불가능하곤 했습니다. 농장 혹은 공장에서 근무하실 계획이시라면 해당통신사가 이용가능한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은행 계좌 만들기

일정한 거주지가 정해졌다면 집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여 계좌를 만드시면 됩니다. 은행계좌를 만드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지만 생각보다 영어사용이 두려워서 혹은 귀찮아서 등 여러 이유로 신청을 늦게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계좌를 만드는 것은 하루만에 가능하지만 카드를 받으려면 워크데이 10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약 2주의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카드가 없다면 ATM기를 이용할 수 없어서 매번 창구에 방문해서 인출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숙소가 정해진 뒤 최대한 빠르게 신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는 은행 혹은 입력한 주소로 수령이 가능하며 개인적으로는 은행을 방문해서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편물이 잘 못 배송되는 경우도 있고 도난의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리 한국에서 만들어 간다면 초기자금을 안전하게 호주로 들고 갈 수 잇으니 미리 만들어가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한국에서 계좌를 신청하는 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9/07/11 - [호주라이프] - 호주 계좌 한국에서 신청하기 (Commonwealth Bank)

 

4. TFN, RSA 등 근무에 필요한 조건 준비하기

호주에서 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들을 꼽자면 TFN과 RSA입니다. TFN은 텍스파일넘버(Tax File Number)의 줄임말로 세금 납세자 번호를 의미합니다. 세금을 납부하는 개개인에게 부여되는 고유한 번호이며 주민번호와 동일하게 여기시면서 분실 및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일을 시작하게 되면 고용주에게 이를 알려야 합니다. TFN을 신청하게 되면 약 1~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그 기간 중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면 발급시 볼 수 있었던 임시 TFN번호로 근무가 가능하며 향후 정식 발급 번호를 고용주에게 알리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9/07/11 - [호주라이프] - 호주 TFN(TAX FILE NUMBER)신청하기

RSA는 주류를 취급하는 카페, 레스토랑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카페, 레스토랑에서 서비스직을 목표로 하신다면 미리 취득해두신다면 일자리 구인시 해당 자격증이 없어서 취업을 못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취득 방법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취득이 가능하며 난이도는 높지 않아서 하루면 취득 가능하니 반드시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5. 일자리 구하기

아마 호주 워킹홀리데이 생활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좋은 일자리를 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또한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근무기간이 제한되어 있어서 워홀러들을 기피하기도 하고 영어가 부족하다면 일자리의 기회는 확연히 줄어 들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력이 잘 정리되어 있는 영문 이력서와 영어실력을 충분히 갖춘다면 호주에서 좋은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력서는 미리미리 한국에서 작성하셔서 호주 도착이후 조금씩 수정해서 사용하면 좋고 영어 공부와 영어 면접 준비는 꾸준히 해서 호주에서 원하는 일자리에서 근무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영어가 부족하다면 한인 커뮤니티를 이용해서 한인 일자리에서 근무하면서 경력과 영어실력을 쌓아 호주 현지인이 운영하는 일자리에 도전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하기 위해 큰 결심을 하였을 것이며 후회없는 호주 생활을 하기위해 많은 것들을 준비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준비하면서 계획하셨던 것들을 모두 이루고 후회없는 호주생활이 되길 바랍니다.

 

잘 읽으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