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운전 면허 - 호주 운전 면허증으로 전환 불가! 2025년 4월 30일부터 시행

해외라이프/호주라이프

by 아쌈라이프 2025. 5. 8. 01:33

본문

한국 운전 면허 - 호주 운전 면허증으로 전환 불가! 2025년 5월 1일부터 시행

 

안녕하세요 아쌈 라이프의 아쌈입니다. 호주를 장기간 여행하거나 장기간 거주하실 분들은 호주내 원활한 이동을 위해 운전을 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한국 면허증을 추가 시험 없이 호주 면허증으로 교환했지만 2025년 4월 30일부터 불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 운전을 하던 사람들이 그동안 추가 시험 없이 호주 면허증을 받아왔지만 5월 1일부터 대부분의 주와 테러토리에서 이 혜택이 사라지게 됩니다. 

 

한국을 포함한 18개 국가의 운전자에게 적용되어 온 '숙련된 운전자 인정 자격(Experienced Driver Recognition)'이 4월 30일부로 호주 내 대부분의 주와 테러토리에서 종료되었습니다. 

 

주와 테러토리를 대신하여 운전면허증을 관리하는 오스트로즈(Austroads)는 지난해 해외 자동차와 오토바이 면허를 호주 면허로 전환하는 과정을 변경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제까지는 '숙련된 운전자 인정 자격(Experienced Driver Recognition)'을 갖춘 25세 이상 운저자들이 추가 교육이나 시험 없이 유사한 호주 면허증을 발급받아 왔습니다.

 

여기에는 한국을 비롯하여 불가리아, 체코, 홍콩, 헝가리, 라트비아,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만 등에서 온 운전자들이 포함되었습니다.

 

하지만 '숙련된 운전자 인정 자격(Experienced Driver Recognition)'은 서호주주와 퀸즐랜드주를 제외한 호주 대부분의 주와 테러토리에서 4월 30일 자로 종료되었습니다. 또한, 서호주주의 마감일을 올해 10월 31일이며, 퀸즐랜드주에서는 2025년 중반경 해당 제도가 종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시 방문객은 해당 조건을 준수하는 한 영향을 받지 않으며 유효한 해외 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속 호주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출처: SBS.com.au


 

이전에는 한국의 면허를 통해 호주 운전 면허를 쉽게 발급받았지만 이제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서호주주나 퀸즐랜드에 체류중이신 분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호주 운전 면허로 발급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외의 주에 계신 분들이라면 호주 면허를 취득해야 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